언제나 날씨는 맑음

사랑했던 사람들이 서로를 미워하게 되는 이유 본문

소리내어 책 읽기

사랑했던 사람들이 서로를 미워하게 되는 이유

DidISay 2012. 1. 22. 02:48



낭만적 사랑에서는
서로의 차이점이나 갈등의 요인들이 간과되고 축소된다. 낭만적 사랑의 관점에서는 사랑으로 모든 것을 극복 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차이점이나 갈등이 있다 해도 소소한 것이거나 소소한 것이어야 한다.

그 결과는?

갈등이 커질수록 상대방이 진정한 영혼의 짝이 아니었다고

생각하게 되며 결국 관계는 깨지게 된다.

 

합류적 사랑이란, 기든스에 의하면 "자기 자신을 타자에게 열어 보이는 것"이다. 즉, 서로 다른 정체성을 인정하고 사랑의 유대를 공유함으로써 새로운 정체성을 이루어 가는 것이 합류적 사랑이다.

 

동물원은 '주체'와 '타자'와 '정체성'에 대해 이렇게 노래했다.

 

사랑했던 우리. 나의 너, 너의 나,나의 나, 너의 너.

항상 그렇게 넷이서 만났지.

사랑했던 우리.

서로의 눈빛에 비춰진 서로의 모습 속에서 서로를 찾았지.

(......)

잊지 못할 그날. 나는 너,너는 나였었지.

그렇듯 쉽게 떠나갔던 우리.

(......)

이렇게 생각해. 나는 나,너는 너였다고.나는 나, 너는 너.

 

-동물원 세 번째 노래 모음,1990,<나는 나 너는 너>

 

나는 곧 너이고 너는 곧 나라는,또는 그렇게 되어야 하는 것이

사랑이며, 나는 나이고 너는 너임을 확인할 때 사랑이 깨진다는 관점이 낭만적 사랑이다.

이에 반해 합류적 사랑에서는 나는 나이고 너는 너임을 확인하는 것이 사랑의 시작이다.

 

낭만적 사랑의 속성인 '영원'과 '유일'의 허구성은 합류적 사랑이라는 새로운 사랑의 형태를 만들었다. 낭만적 사랑에서는 바로 그 특별한 '사람'이 중요하지만 합류적 사랑에서는 그 사람과의 특별한 '관계'가 더 중요하다.

 

어떠한 종류의 사랑이건 간에

사랑이란 그 자체로 아이러니이다

 

왜?

 

내가 남을 사랑하는 것이기 떄문에

이고 였던 아주 짧은 시기가 지나가고 나면

사랑은 숨겨 놓았던 독을 사방에 풀어놓는다.

그리하여 사랑하지도 않는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고

정작 사랑했던 사람들은 서로를 미워하게 된다.

 

-박현욱,<아내가 결혼했다>中

-06년에 작성했던 글 입니다 :)